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주식, 코인으로 돈 잃는 사람들 특징

by 에티나 2022. 10. 7.
반응형

2020년부터 주식, 코인 불장이 우리를 휩쓸고 지나갔다. 지금은 엄청난 하락장으로 모두의 돈을 빨아들이고 있는 상태임. 나는 코인으로 돈을 벌기도 하고 돈을 잃기도 했는데, 코인을 하면서 느낀 점은 여유로운 사람이 돈을 벌어나간다는 것이다. 오늘은 주식, 코인으로 돈 잃는 사람들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돈 잃는 사람들 특징

1) 주로 단타 매매를 한다

단타 매매를 깎아내리고, 스윙 장투를 찬양한다는 의미가 아님. 단타를 잘하는 사람들은 돈을 잘 번다. 근데 잃는 사람들은 주로 단타를 많이 함. 특히 급등주 단타를 하는 케이스가 많음.

실력도 없는데 급등주 단타 치면 빠르게 빠르게 계좌가 녹는 걸 경험할 수 있다. 최악의 경우는 급등주 단타에 참여해서 짧은 시간에 큰 돈을 번 케이스다. 그 뽕맛을 못잊고 계속 급등에 참여할텐데, 초보자들은 번 돈을 다 지켜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2) 자기가 잘하는 줄 안다

초심자의 행운이라고 부른다. 처음에 참여할 때는 돈을 잃는 게 두려워서 소액으로 참여하는데, 소액으로 참여한 돈이 어느정도 불어난다.

그러면 이제 초보자들은 ‘내 돈 다 넣었으면 얼마야’ 라는 희망회로를 돌림. 고민 끝에 큰 돈을 넣기로 하고, 시장에 참여하지만 이상하게 계속 돈을 잃는다. 자기가 못한다는 걸 인정하지 않으면 계속 돈을 잃게됨.

3) 여유가 없다

돈을 잃다보니, 빠르게 복구해야한다는 생각이 계속 들고, 여기저기서 호재 있는 종목이 없나 찾아다닌다. 오로지 급등하는 종목들만 눈에 보이고, 심심하다고 판단하는 종목은 쳐다보지 않는다. 이상하게도 여유가 없으면 계속 돈을 잃게 된다.

4) 매매 중독이다

계속 매매를 해야 돈을 벌 거라고 착각한다. 나중에는 번 돈보다 매매하는 데 들어간 수수료가 더 크다. 돈을 벌려면 매매 횟수를 줄이고, 매매 성공 확률을 높여야한다. 매매를 많이 한다고 돈을 버는 게 절대 절대 아니다.

5) 상승추세, 하락추세 구분을 못한다

종목이 상승하는 걸 지켜만 보다가, 가격이 좀 떨어지면 그때서야 매수한다. 하지만 그 종목은 가격 상승이 끝난 상태다. 정작 자신만 모르고 떨어지는 종목을 매수한다. 조정과 하락을 구분할 줄 몰라서 발생하는 일이다. 잘 나가던 종목이 떨어진다고 막 매수하면 안된다.

6) 존버가 정답인 줄 안다

5번과 이어지는 내용임. 올라갈 줄 알고 매수했지만 계속 떨어진다. 옳지 옳지! 하면서 계속 물타기를 했지만 이젠 남은 돈이 없다. 대기업(메이저 코인)인데 존버하면 오르겠지~ 하며 존버한다.

결과는 뭐 뻔하다. 대부분 반토막이 나있다. 종목이 상장 폐지라도 당하면.. 끔찍하다. 매매할 땐 손절을 할 줄 알아야한다.

7) 시드가 커야지만 돈을 많이 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시드가 작아서 돈을 못 번다고 생각하고, 모아놓은 시드가 크면 돈을 많이 벌 거라고 생각한다.

하나 놓치고 있는 사실이 있다. 만약 1억으로 한다고 가정하면, 1%에 백만원이다. 백만원이면 누군가의 전체 시드일 수도 있다. 10%를 잃으면 천만원이다. 보통 사람이 이걸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작은 돈으로 매매해서 그 돈을 큰 돈으로 불릴 생각을 해야지, 처음부터 큰 돈으로 하면 무슨 일이 일어날 지 모른다. 리스크 높은 행동은 하지 않는 게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