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티스토리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어디가 좋을까?

by 에티나 2022. 12. 31.
반응형

블로그를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중 어떤 걸로 시작할 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 적어볼게요.

티스토리

티스토리 이미지

티스토리 장점

티스토리의 장점은 첫번째로, 구글의 광고인 애드센스를 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짜다는 인식이 강한 네이버 광고 단가와는 다르게, 애드센스의 광고 단가는 꽤나 후한 편입니다. 오로지 광고 수익만 바란다는 관점에서는, 티스토리가 네이버보다 좋습니다.

두번째 장점으로는 카테고리에서 자유롭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는 사용자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나름(?) 적합한 광고를 보여줍니다. 사람들을 많이 모은다면 제법 쏠쏠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물론 광고 단가가 높은 주제의 글을 쓴다면, 효과가 더 뛰어나겠지만요.

세번째 장점은 상위 노출이 쉽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초보라도 누구나 상단을 먹을 수 있으며,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초보가 블로그를 익히기에 적합한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단점


티스토리의 단점으로는, 사용자가 네이버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다음은 대부분 고연령층이 많이 이용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다음 이용자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이용자가 점점 줄어든다면, 카카오가 티스토리 서비스를 종료할 수도 있겠죠?

티스토리를 이용한다면, 그부분은 염두에 두고 이용해야할 것입니다.

두번째 단점은 티스토리는 다소 불안정합니다. 지난 10월에 카카오 화재사건 때 티스토리가 먹통이 된 적이 있었는데, 그 뒤로 계속 광고 게재비율이 떨어졌었는데 최근에서야 복구가 됐어요. 네이버는 데이터를 잘 보안해놔서 그럴 일이 적다고 합니다.

마지막 단점, 카카오의 다음 서비스는 검색 능력이 떨어집니다. 원하는 걸 검색해도 엉뚱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빈번해요. 검색 서비스인데, 검색 능력이 안된다면 쩝..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이미지

네이버 블로그 장점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네이버에서 적극적으로 밀어준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검색 능력은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서 검색의 정밀화가 가능해지고 있어요. 수혜를 보는 블로거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인플루언서라는 제도를 가지고 있는데, 한 분야에서 꾸준히 글을 작성해 방문자 수와 이웃 수를 채운다면, 인플루언서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된다면 프리미엄 광고가 붙게 되어, 더 높은 광고 수익이 가능합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로 체험단 같은 것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광고를 받고 공짜로 밥을 먹거나 하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쏠쏠하게 돈 버는 분들 많더라고요. 또 하나의 꽃이 있죠. 본인 사업에 이용하는 분들도 참 많습니다. 블로그를 키워서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도, 기존 사업을 이용해 블로그를 키우는 분들이 있습니다. 광고 수익보다는 팬 층을 이용해 수익을 늘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단점

낮은 광고 수익, 무분별한 서이추
첫번째 단점으로는 낮은 광고 수익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비해 짠 편이며, 기대를 하고 시작했다가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번째 단점, 하나의 주제만 파야합니다. 낮은 광고 수익 때문에, 최대한 인플루언서 방향으로 접근하는 게 유리합니다. 하지만 그러려면 한가지 주제만 접근해야하는데, 일반인이 그러기는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세번째 단점, 무분별한 서이추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다르게 네이버는 품앗이 문화가 있는데, 이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도 은근히 많습니다. 근데 이건 서이추 기능을 막아두면 되는 거라서 딱히 문제는 없는 거 같네요.

그래서 뭐로 하라고?

자신있는 주제가 있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다양하게 한 번 적어보고 싶다하는 분들은 티스토리

안정적인 곳을 원한다면 네이버 블로그, 좀 더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티스토리

광고 수익 말고도 체험단, 사업 쪽으로 확장하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 광고 수익만 얻을 거라면 티스토리

등등 잘 생각해보시고 시작해보십시오!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