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능해결사

은행 영업시간 총정리

by 에티나 2022. 6. 10.
반응형

은행 영업시간은 직장인 분들에게 항상 너무 아쉬운 것 같아요. 직장인분들 퇴근시간이 보통 6시인데 그 시간에는 이미 은행은 문을 닫죠. 그래서 대부분 반차를 내고 한번에 은행업무를 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은행 문을 조금 더 늦게 열고 늦게 닫으면 좋을텐데 얼마나 좋을까요? 참 씁쓸한 현실입니다. 은행 영업시간을 검색해서 찾아보니까 한 은행만 정리해둔 글이 많고 여러은행들을 정리해둔 글은 없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 은행들의 영업시간에 대해 정리해보려고합니다.

 

목차

1. 코로나 때문에 앞당겨진 은행 영업시간
2. 국민은행 영업시간
3. 우리은행 영업시간
4. 농협은행 영업시간
5. 신한은행 영업시간
6. 기업은행 영업시간
7. 하나은행 영업시간
8. 마무리

코로나 때문에 앞당겨진 은행 영업시간

2020년 9월부터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은행 영업시간을 단축했습니다. 정상 영업시간은 원래 오전 9시~ 오후 4시였는데 앞뒤로 30분씩 단축해 영업시간이 오전 9시 30분 ~ 오후 3시 30분으로 변경됐습니다. 올해 들어 코로나 거리두기가 점점 해제되고있는데 은행은 아직 별다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국민은행 영업시간

국민은행 영업시간 단축 공지
국민은행 영업시간 단축 공지

국민은행은 2021년 8월에 국민은행 사이트에 영업시간 단축을 공지했습니다. 현재도 이 영업시간을 따르고 있습니다. 은행을 방문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은행 영업시간 특화점포 안내 사진
국민은행 특화점포 운영시간 안내 사진

국민은행은 직장인이나 맞벌이 부부 등 영업시간 내에 방문하기 힘든 사람들을 위해 영업시간이 기존 은행과는 다른 점포들이 있습니다. 역시 각각 앞뒤로 30분씩 단축돼서 오후 5시 , 6시, 7시까지 하던 은행들이 오후 4시 30분, 5시 30분, 6시 30분까지로 변경됐습니다. 직장인 분들은 국민은행 방문하실 때 참고하세요. 외환송금센터는 원곡동을 제외하고 모두 앞뒤로 30분씩 단축됐습니다. 서울역의 환전센터도 마찬가지네요.

우리은행 영업시간

우리은행 영업시간 안내 사진
우리은행 영업시간 단축 공지

우리은행 역시 영업시간을 단축한다고 공지했습니다. 2021년 11월부터 별도 안내 시까지 앞뒤로 30분씩 단축한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별 다른 공지가 없습니다. 직장인분들은 우리은행 방문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업점 통합 안내 사진
영업점 통합 안내사진

추가로 2022년 7월 25일부터 왼쪽에 있는 우리은행 지점들이 인근 영업점에 통합되어 운영된다고 합니다. 7월 25일 이후부터는 착오없이 오른쪽에 있는 지점들로 방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은행 고객센터의 번호는 1588-5000 입니다.

농협은행 영업시간

농협은행 영업시간 단축 안내
농협은행 영업시간 단축 안내

농협은행 역시 2022년 11월에 전국에 있는 농협은행의 영업시간을 단축한다는 내용을 공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영업시간은 오전 9시 30분 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농협은행에는 기존 영업시간에 방문하기 힘든 분들을 위해 탄력점포가 있습니다. 위치와 영업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농협은행 탄력점포 안내 사진
탄력점포의 영업시간과 위치 안내

탄력점포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평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하는 Early Bank,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는 After Bank가 있습니다. Ealry Bank는 서울 가락시장중앙출장소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에 비해 After Bank는 약 10개 정도 있습니다. 서울에는 잠실, 양채, 창동, 강남에 위치해있고 경기도엔 수지, 하남, 배곧, 평택, 안산에 위치해있습니다. 그 밖에 충청남도 백석로, 전라도 광주에 After Bank가 있습니다. 직장인 분들은 참고하셔서 은행업무를 잘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신한은행 영업시간

신한은행 영업시간 단축 안내 사진
신한은행 영업시간 단축 공지

신한은행 역시 2021년 7월에 전국적으로 영업시간을 단축한다고 공지했습니다. 단축된 시간은 역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방문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별도의 특별점포 안내가 없는 것을 보니 신한은행을 이용하시는 직장인 분들은 점심시간을 이용하거나 반차를 내셔서 방문하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영업점 통합 공지 안내 사진
영업점 통합 공지 안내 사진
영업점 통합 공지 안내 사진

신한은행도 우리은행과 마찬가지로 영업점 통합 안내를 공지했습니다. 2022년 7월 18일부터 시행된다고합니다.  왼쪽에 있는 지점이 오른쪽 지점으로 통합되는 것이니 잘 참고하셔서 방문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각 지점의 전화번호는 주소 밑에 나와있습니다.

기업은행 영업시간

기업은행 영업시간 단축 안내 공지사진
기업은행 영업시간 단축 안내 공지

기업은행 역시 2021년 10월에 전국 기업은행의 영업시간을 단축 안내를 공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아직까지 별다른 공지가 없는 것을 보니 한동안 단축된 영업시간을 유지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완전히 해제될 때 쯤 영업시간이 다시 돌아오지 않을까 싶네요. 특별점포 안내도 없는 것으로 보아 기업은행을 이용하시는 직장인 분들은 점심시간을 이용하거나 반차를 내고 은행에 방문해야할 것 같습니다.

하나은행 영업시간

하나은행 영업시간 단축 안내 공지 사진
하나은행 영업시간 단축 안내 공지

하나은행 역시 2022년 4월에 전국 하나은행의 영업시간을 별도 안내할 때까지 단축한다고 공지를 올렸습니다. 변경된 영업시간은 역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특별점포 안내가 없는 것으로 보아 하나은행을 이용하시는 직장인 분들은 점심시간에 방문하시거나 반차를 내고 방문하셔야 할 것 같네요.

마무리

오늘은 여러가지 은행들의 영업시간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은행 영업시간이 너무 짧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은행도 은행만의 사정이 있겠죠? 기존 영업시간에 방문이 힘드신 분들은 점심시간을 이용하거나 반차를 내셔야할 것 같습니다. 국민은행, 농협은행에는 늦게까지 운영하는 지점이 따로 있으므로 참고하셔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